01. 같아서
02. 마음 없이 지내기로 해
03. 상상
04. 다녀왔습니다
05. Dear
 

 
‘디에이드 (The Ade)’ [Imagine]

OST 강자 ‘디에이드’가 2019년 새해를 맞아 첫 미니앨범 ‘Imagine’을 발표한다. 이번 미니앨범은 지난 11월 발표한 미니앨범 ‘0.5’ 이후 4개월 만에 발표하는 앨범이다.

디에이드가 새로 발표하는 미니앨범 ‘Imagine’은 총 5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타이틀곡인 ’상상’은 신인 작곡가 ’bigguyrobin’이 작사, 작곡한 곡으로 미니멀한 세션이 이끌어가는 계단식 다이나믹과 패드성 코러스 라인이 돋보이는 하모니컬한 곡이다. 이별에 대한 미련 때문에 다시 붙잡고 싶은 상상뿐인 소심한 소녀의 모놀로그를 표현했다.

이외에도 디에이드의 히트곡 중 하나인 ‘묘해, 너와’를 작업한 심현보 프로듀서와도 함께 작업했다.

심현보 프로듀서 특유의 감성적인 가사와 멜로디라인이 돋보이는 발라드 ‘마음 없이 지내기로 해’를 비롯하여 인디씬에서 떠오르는 ‘담소네공방’ 멤버 김담소가 풀어낸 깊이 있는 발라드 ‘DEAR’ 등 디에이드 고유의 색깔을 잘 살려낸 노래들로 채워졌다.

늘 한결같은 보컬 안다은의 감성과 기타리스트 김규년의 감성이 다가오는 봄을 맞이하면서 즐기기에 충분한 앨범이다.

 
1. 같아서
작곡 김규년
작사 김규년
편곡 김규년

Guitar 임선호
Percussion 조재범
Chorus 김현아

이 많은 사람 중에 신기하게도 가장 나를 닮은 연인의 모습을 담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서로를 더 알아갈수록 서로가 너무 닮아 점점 더 소중해지는 마음을 담은 곡이다.

2. 마음 없이 지내기로 해
작곡 심현보
작사 심현보
편곡 박민서

Piano 전영호
Guitar 김규년
Bass 박민서
Cymbals 박민서
Chorus 김현아
String Arr. by HAVEN
Strings 융스트링(Vn1 김미정 심상원 정현주 이승진 / Vn2 장지혜 김재현 서지숙 / Va 여수은 임진아 / Vc 장소희)

[마음 없이 지내기로 해]는 슬프고 감성적인 가사와 멜로디라인이 돋보이는 발라드곡이다.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 ‘묘해, 너와’를 함께 작업했던 작사 작곡가 심현보와 편곡가 박민서 그리고 디에이드 멤버들이 의기투합해 내놓은 곡이니만큼 작업 기간 내내 기대가 큰 곡이기도 했다. 보컬 안다은의 목소리와 가장 잘 부합하는 감성적인 멜로디 라인을 고르면서도 이전 곡들보다 조금 더 힘 있는 느낌이 드러나는 후반부의 곡 전개는 디에이드 발라드의 새로운 스타일이 될듯하다. 멤버 김규년의 어쿠스틱 기타 연주와 스트링사운드의 조화 역시 디에이드만의 감성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 후의 일상을 담담히 적어 내려간 가사는 점차 고조되어 곡의 후렴부를 지나며 마음 없이 지내기로 한다는 아픈 한 줄로 마무리되는데 담담하지만 아픈 가사 역시 리스너들의 감정을 움직일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녹음 내내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조차 안다은의 목소리에 감탄했다는 후문이 들릴 만큼 완벽한 보컬을 구사한 이번 작품은 곡과 가사 목소리와 연주의 밸런스가 뛰어난 발라드곡이 되어줄 것이다.

올 초 아름답도록 슬픈 한 곡의 발라드 음악.

3. 상상
작곡 bigguyrobin
작사 bigguyrobin
편곡 bigguyrobin, 한밤(midnight)

Piano 한밤(midnight)
Bass 박종현
Guitar 이예동
Drum 최석환
Chorus 이다영

이번 앨범의 타이틀 곡 ‘상상’은 안다은 목소리와 리얼사운드가 한 몸처럼 그려내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발라드다.

화자의 감정을 함께하듯 연주되는 악기들과 코러스는 이 모든 이야기의 배경이 되어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느낌을 받는다.

디에이드의 ‘상상’은 ‘부치지 못한 편지’이다. 기대와 실망, 애증이 혼재하는 이 ‘이야기’는 지금 누군가를 간절히 그리워하고 있는 사람 모두를 위한 곡이다.

4. 다녀왔습니다
작곡 김규년
작사 김규년, 김미희
편곡 HAVEN

Piano HAVEN
Guitar 임선호
String Arr. by HAVEN
Cello 장소희

‘다녀왔습니다’는 떠난 가족의 그리움과 아픔을 갖은 사람들을 위로하는 노래이다. 당연한 내일이 없기에 지금 당장 아낌없이 마음을 표현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곡을 만들게 되었다.

5. DEAR
작곡 김담소
작사 김담소
편곡 김담소

Piano 김담소

담소네공방의 작곡가 김담소가 디에이드를 위해 선물한 곡이다. 피아노와 보컬로 이루어진 이 노래는 말하듯 표현했다.

 
[Credit]
Executive Produced by 김용 at WH엔터테인먼트
Produced by 디에이드 (The Ade)
Co-Producer HAVEN

Guitar 김규년, 임선호, 이예동
Drum 최석환
Percussion 조재범
Cymbals 박민서
Bass 박종현, 박민서
Piano 전영호, 김담소, 한밤(midnight), HAVEN
Synthesizer 박민서, bigguyrobin, 한밤(midnight), HAVEN
Chorus 김현아, 이다영
String Arr. by HAVEN
Strings 융스트링 (1st Vln 김미정 심상원 정현주 이승진 / 2nd Vln 장지혜 김재현 서지숙 / Vla 여수은 임진아 / VC 장소희)

Recorded by 이경호 at CSMUSIC& Studios, 지용주 at Starempire Studios, 허인국 at Gallery Music Production
Protools Edited by 허은숙, 최자연 at W Sound
Mixed by 조준성 at W Sound
Mastered by 권남우 at 821 Sound Mastering

Hair & Makeup by 신소정, 오현주 at 아쥬레
Stylist by 홍혜원, 최소연 at 일칠일삼

Album Design 윤다은
M/V 착한플레이리스트
Media public relation at Majo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