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대비(관객수 제한 및 현장 운영 변동)

 

본래 오늘은 GMF2020의 1차 라인업 발표가 예정되어 있는 날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각자가 기대하는 아티스트의 이름으로 가득 차 있을 라인업 포스터를 기다리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라인업 발표만큼, 어쩌면 그보다 더 궁금해하실 GMF2020의 진행 가능 여부 그 자체에 대한 내용을 우선 전달 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원칙이 어느 정도 정리 된 방역 수칙 하에 소규모 위주의 라이브 공연들이 제한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면, 중대형 공연들과 음악 페스티벌은 여전히 불가항력의 불확실성 속에서 라인업 발표와 개최 취소를 반복하여 발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저희는 무조건적인 행사의 강행이 아닌 방역당국의 엄격한 기준 아래 철저하게 준비 된 운영 방침을 바탕으로 페스티벌이 ‘코로나19’ 시대에서도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내야 하는 스스로의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얼마나 장기화 될지 확신할 수 없는 상황 앞에서, 페스티벌을 문제없이 진행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손해를 보더라도 공연이 지속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실제로 그것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여야 좁게는 저희의 직업 넓게는 라이브 음악 공연 시장 또한 존속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관객 여러분께 페스티벌을 현실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저희가 어떠한 내용들을 준비하고 있으며, 어떠한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먼저 전달하는 것이 여러분들께서 GMF2020참여에 대해 향후의 계획을 세우심에 있어 더욱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아래의 내용들에 따라 현장에서 약간의 불편이 있을 수도, 기존과는 다른 방식에 조금 어색함을 느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페스티벌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 자체가 우선순위가 되어버린 현 상황 속에서 이를 지지해주시는 관객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가 GMF를 준비하는 아티스트와 스태프 모두에게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하여 올해는 아래와 같이 준비하고자 합니다.
 
 

1. 올해의 관객수를 예년의 50% 미만으로 제한
자율적으로 스테이지를 이동하며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음악 페스티벌의 특성상 공연장을 지정좌석제로 운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에, 페스티벌 현장 내에서의 관객 간 거리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인 현장 수용인원의 대폭 축소를 위해 티켓 판매를 평년의 50% 미만으로 제한 할 예정입니다. 다만, 이로 인한 티켓 가격의 인상은 현재로써는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2.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현장 방역 및 입장 절차 강화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금까지 적용/시판 된 다양한 방역 방법들을 참고하고 물품의 구비 및 시설 완비 등을 통해 철저하게 현장에서의 방역 수칙을 준수할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부터 새로이 시행 된 모바일 티켓 발급은 현장에서의 대면 절차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티켓 교환부터 손목밴드 교환, 입장에 이르기까지 최소한의 줄서기를 위해 시행됩니다.
더불어 행사장에 출입하는 모든 인원을 대상으로(관객 및 아티스트, 관계자) QR코드 체크인을 통한 전자출입명부 작성 및 발열 검사 시행, 각 스테이지 입구마다 열화상 카메라 설치 및 운영, 행사장 내 격리소 운영, 각 팀 별 공연 종료 이후 무대 및 대기실 시설 방역절차 시행, 토요일 공연 종료 후 행사장 전 구역 소독절차 시행 등 가장 기본적이지만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의 방역 절차를 시행합니다.
 

3. 스탠딩존 미운영 / 거리두기 형 피크닉 존 운영 / 실내 스테이지의 띄어 앉기 제도 운영 등 시행
관객간 밀접한 접촉이 예상되는 스탠딩존을 폐지합니다. 이에 따라 Mint Breeze Stage가 위치한 잔디마당은 전 구역 피크닉존으로, Club Midnight Sunset으로 사용될 체조경기장은 의자가 설치 된 자율좌석제로 운영됩니다. 더불어 내부 이동 동선의 폭을 예년의 두 배 이상으로 늘려 스테이지간 이동 시 충분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영됩니다. 피크닉존 역시 거리두기 형태로 운영 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다각도의 방법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4. 스테이지 숫자가 축소 운영 가능성
각 스테이지 별 특성이 상이하므로, 스테이지의 수가 많을수록 고려해야 할 요소가 증가합니다. 이에, 기존에 운영되었던 소형 무대(Cafe Blossom House / Bright Lab 등)를 운영하지 않거나 축소 운영하는 것을 고려 중에 있습니다.
 

5. 이벤트 프로그램 기획 방향 변경
기존 다양한 주제와 방법으로 즐거움을 선사했던 이벤트 프로그램이 비대면 형태로 변경/기획됩니다. 충분한 고민과 소재 개발로 현장에서의 즐거움은 유지하면서 더욱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현장 이벤트를 준비 할 예정입니다.
 

6. 현장 편의시설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페스티벌 현장에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밀접 접촉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F&B부스(푸드존) 구성 및 운영방식을 변경 할 예정입니다. 현장에서의 F&B부스 운영을 일체 진행하지 않는 방안부터, 운영하더라도 이용 시 거리두기가 가능한 방법 등 다각도의 옵션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현장에서의 방역 이슈 및 비누 사용 등이 어려운 이유로 현장에 잔디마당 등에 임시로 설치해왔던 간이식 화장실의 운영을 전면 재검토 할 예정입니다.
 
 

상기 설명 된 모든 요소들에 대해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아무리 치밀하게 준비하더라도 관객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방역에 대한 자발적 참여가 없다면 페스티벌의 정상 진행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조금 이른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개인 방역에 꾸준히 신경 써주시고, 질병의 종식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세요.

아티스트 추천이벤트를 통해 아티스트 추천 외에도 개최와 관련 된 다양한 의견들과 수많은 응원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는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고 일부 적용하여 성실히 준비하겠습니다. 이에 공연과 안전이 공존할 수 있는 페스티벌을 꼭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희가 현장에서 준비할 각종 대책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내용은 ‘코로나19’ 대비 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GMF2020 주요 일정
07월 16일 D-100
07월 17일 1차 라인업 발표
07월 21일 공식 티켓 오픈

and more…
 

www.grandmintfestival.com
facebook @grandmintfest
instagram @grandmintfestival
 

#그랜드민트페스티벌 #GMF2020 #가을엔GMF #민트페이퍼